수면/아기잠 | 아기수면-속싸개의 오해와 진실2
페이지 정보
조회9,698회 댓글0건본문
힘들게 아기를 재웠는데, 몇 분 지나지 않아 손발을 흔들며 깜짝 놀라 깬다면....
육아가 마냥 즐겁기만 할 수 없을 것 입니다.
미국 Pediatrics 발표된 논문 내용을 보면 흔하게 생각하는 속싸개의 위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속싸개를 사용할 경우
아기가 잠을 자는 동안 모로반사로 인해 깜짝 놀라는 시간이 짧아지고 반사로 놀라는 횟수가 줄어들며, 깊은잠에서 놀래거나 한숨짓는 횟수 줄어들고, 얕은잠에서 놀래거나 깨어버리기로 넘어가는 가능성 줄어듬.
램수면(조용한잠) 상태에서 아기 놀람이 줄어든다니 속싸개는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필요한 물건임이 틀림 없습니다. 출산 필수품으로 준비되는 속싸개.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위해 몇가지 정리 해 보았습니다.
Q. 속싸개는 왜 사용해야 하나요?
아기에게 엄마 자궁 안에서와 같은 안정감을 재현하고 체온을 유지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무의식적인 손놀림과 깜짝 놀라는 반응을 줄여 깊은 잠을 자도록 만들기 위해 사용합니다.
아기는 자신의 버둥거림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속싸개로 진정하는 능력을 배우기도 합니다.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에 속싸개를 싫어하더라도 자주 감싸주면 빠르게 진정시키는데 도움됩니다.
Q. 언제부터 언제까지 얼마나 감싸주어야 하나요?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사용해야 합니다.
신생아는 하루 12~20시간 (목욕/마사지/생리현상 시간제외) 보통 3개월~4개월까지 시간을 줄이면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좋아한다면 그 이상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Q. 어떻게 감싸 주어야 하나요?
속싸개를 마름모 모양으로 놓은 후 위쪽 모서리를 중심에 맞춰 접어 놓습니다.
아기의 머리가 위로 나오도록 눕히고 목선을 접힌선에 맞춥니다.
아기의 오른쪽 팔을 몸에 붙힌 뒤 오른쪽 천을 아래 쪽으로 팽팽하게 잡아당겨 왼쪽겨드랑이를 통해 등 밑으로 넣어줍니다.
아기의 왼쪽팔도 몸에 붙힌 뒤 다리 아래 천을 잡아당겨 왼쪽 어깨 위로 올려준 후 뒤로 밀어 넣어줍니다.
왼쪽 어깨위의 천을 조금 접은 후 남아 있는 천으로 몸을 두세번 타이트하게 감싸줍니다.
Q. 어느 정도로 감싸 주어야 하나요?
아기의 몸을 2~3번 감을 수 있는 길이여야 하며, 가슴이 압박 되도록 싸는것이 좋습니다.
Q. 아기가 답답한데 느슨하게 감아도 되나요?
막달의 엄마 자궁속 느낌을 재현하도록 하기 위해 천을 잡아당겨 단단히 감싸줍니다. 어른의 생각으로 느슨하게 감싸면 아기에게 도움되지 않습니다.
Q. 손가락 빨기를 위해 손은 빼주고 싸나요?
신생아의 경우 팔 근육이 미발달 됬고 인지하지 못해서 준비없이 팔을 빼주면 잠에 방해가 됩니다.속싸개를 감쌀때는 팔을 몸통에 일자로 붙혀주도록 합니다. 손빨기가 시작되는 시점엔 낮부터 한팔씩 서서히 빼주어 적응시킨 후 양팔을 빼내어 줍니다.
Q. 여름에 태어나는 아기도 속싸개 하는건가요?
계절과 상관없이 사용하며, 아기가 더워할 경우 실내온도를 낮추어 감싸주도록 합니다. 여름아기의 경우 배냇저고리를 벗기고 기저귀만 채운 뒤 감싸줍니다.
Q. 기능성 속싸개를 사용해도 될까요?
보통 마름모꼴/직사각형 속싸개를 많이 준비하는데, 손에 익도록 감싸려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합니다. 아기의 체형에 맞게 나온 기능성 속싸개를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감싸줄 때 주의사항 있나요?
아기 볼 주변. 입주변에 속싸개가 닫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입주변에 천이 닿을 경우 고착반사로 인해 아기가 얼굴을 움직이고 젖을 주는것으로 착각하여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뒤집기를 할 경우 잠들때는 감싸주고 잠이들면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Gerard, Claudia M., Kathleen A. Harris, and Bradley T. Thach.
Copyrightⓒ by 크라잉베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